일본 기업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꿈꾸는 개발자입니다. 얼마전에 유튜브를 보다가 어떤 유튜버 분께서 일본 전범기업에 모르고 취업했다면 몰랐던 것이 죄라고 말씀하신 영상을 봤어요. 일본에 취업을 하려고 하는 이상 자신이 취업을 하려고 하는 회사가 전범 회사인지 아닌지는 취업을 하기 전에 미리 알아봐야 한다는 취지였는데 일본 취업을 도와주는 개발자 유튜버로서 관련영상을 하나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영상을 보고계신 일본의 개발자님 중에 모르고 일본의 전범기업에 취업을 하신 분들이 계실 수도 있고 혹은 이제 일본취업을 준비하려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어느쪽이든 앞으로 알아가는 것이 더 중요하니 이번 영상을 통해서 일본의 전범기업에는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또 전범 기업들을 어떻게 찾는지 그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영상 끝까지 시청해주시고 이러한 영상이 도움이 되신다면 지금 좋아요와 구독을 눌러주시면 앞으로도 더 양질의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일본의 전범기업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실 거라 생각해요. 우리 한국 땅에 일본의 많은 기업들이 들어왔어요. 주로 군수관련으로 회사를 지었는데 그 수가 여러분이 생각했던것 보다 많아요. 조금 오래된 자료이긴 하지만 2012년 국무총리실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2012년 현재 현존하는 전범기업을 299개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죠? 이 시기에 많은 일본의 회사들이 전쟁특수로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었어요. 그리고 299개의 전범 기업들 중에는 일부 재벌 기업들도 포함되어있기도 하구요. 전범기업 리스트는 너무 많아서 제가 이 영상안에 다 담을 수는 없고 궁금하신분들은 영상 설명란을 확인해 주시고 영상에서는 대표적인 전범기업만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첫번째 전범기업은 맥주회사로 유명한 기린맥주와 삿포로 맥주입니다. 여러분, 한국 땅에 맥주회사를 처음 설립한게 일본이라면 믿으시겠나요? 강제징용시절 일본의 군수물품에는 술도 포함되어있었는데 당시에도 일본의 맥주제조 기술은 인정받는 수준이었어요. 그래서 한국에 주둔하는 일본군을 위해서 일본은 한국에 맥주공장을 만들고 전역으로 보내수 있게 준비했어요. 당시 샛강의 물이 깨끗한 것도 있어서 영등포에 공장을 지었다고도 하는데 그때 그 맥주 회사가 바로 기린 맥주와 삿포로 맥주입니다. 그리고 그 공장 부지가 바로 영등포라면 믿으시겠나요? 그것도 서울의 영등포역 바로 옆에 공장을 지었어요. 그 뒤로 기린맥주와 삿포로 맥주는 각각 미군에게 접수 되고 다시 한국이 이어받아 하이트맥주와 OB맥주로 이름을 변경하게 되죠. 제가 한때 집에 영등포역 근처여서 아직도 기억을 하는데 지금 영등포공원에 OB맥주라는 큰 공장이 있었어요. 그 터가 사실 굉장히 역사가 깊은 곳이라는 생각을 하면 왠지 가슴이 묵직해집니다.
두번째 전범기업은 누구나 다 아실만한 기업인데 바로 미쯔비시 그룹입니다. 지금은 3대 재벌기업 중 하나로서 많은 1000여개의 계열사를 누리고 있죠. 정말 계열사가 너무 많기도 하고 분야도 다양한데요. 은행, 중공업, 건축, 보험, 상사, 제강, 에너지, 자동차, 항공기… 정말 너무 많아서 다 말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사실 일본의 대기업 중심으로 취업을 한다고 가정하면 이런 전범기업을 제외하고 나면 그 수가 많이 줄어드는게 사실입니다. 왠만한 중소기업도 주주목록을 보면 전범기업이 대주주인 경우도 있어서 회사 알아보실 때 한번쯤 확인해 보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실 이런 재벌기업이 된 전범기업 때문에 어디까지 전범기업으로 봐야하는지가 조금 애매했는데요. 창업할 당시에는 전범기업과 아무 상관 없다가 전범기업에게 인수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전범기업에 속해있는 계열사가 독립한 경우도 있어서 전범기업의 기준을 잡기가 애매했습니다. 어느쪽도 모두 전범기업이라고 정의하면 제 계산으로는 전범기업의 수는 299개를 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앞서 설명드렸던 기린 맥주의 지분중 일부도 이 미쯔비시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전범기업은 바로 미쓰이 그룹입니다. 이 회사도 일본의 3대 재벌기업중 하나이고 미쯔비시와 같이 일본에서 손이 안닿는 곳이 없을 정도로 정말 많은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은행, 중공업, 건축, 물산, 부동산, 화학…등등 정말 셀수없이 많고 특히 금융과 부동산, 물산 쪽이 유명합니다. 관련 기업으로는 닛테츠라는 건축회사가 있고 일본에서 세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유명한 건축회사입니다. 혹시나 나중에 일본 취업을 준비하는데 이 금융, 부동산, 물산 쪽을 준비하신다면 미쓰이를 피하기가 어려우실 거에요. 그정도로 일본에서는 꽉 잡고있는 기업이에요.
네번째 전범기업은 모리나가입니다. 식품업계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회사에요. 우리나라에도 한때 있었죠? 이렇게 생긴 밀크캬라멜. 지금도 있는지 잘 모르겠는데 암튼 이런 과자 뿐만아니라 조미료나 유제품도 팔고 있어서 당장 일본의 슈퍼 같은데 가면 손쉽게 물건을 찾아볼 수 있어요. 앞서 소개해 드린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식품업계에서는 주름잡는 회사라서 일본에 살면 한번쯤은 소비할 수 밖에 없는 물건을 팔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태평양 전쟁시에 전투식량 등 군수물품을 납품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명한 전범기업 네곳을 소개했는데요. 정말로 계열사까지 합치면 몇천개의 기업이 전범 기업이 되기 때문에 다 소개할 수가 없으니 영상 설명란을 꼭 확인해 주세요. 정말로 이름만 들으면 여러분들도 알만한 기업들이 참 많이도 있어요. 그럼 취업할 때 이 전범기업들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앞서 말씀 드렸다 시피 전범기업의 기준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서 전범기업을 찾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먼저는 영상 설명란에 있는 전범 기업 리스트에 내가 가고싶은 회사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리스트에 없다면 내가 가고자 하는 기업의 주주를 확인해보세요. 상장한 기업이라면 해당 회사의 홈페이지의 IR자료를 통해서 주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가 아직 상장을 하지 않았다면 은행을 제외한 주요 거래처를 확인하면 됩니다. 솔직히 일본에서 회사를 운영하면서 전범기업이 운영하는 은행을 피할 방법은 없다고 봐야합니다. 이렇게만 해도 전범 기업인지 아닌지 혹은 전범기업과 관련이 있는지는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5분이면 확인 할 수 있으니까 한번쯤 확인해 보세요. 저는 제가 지금까지 다닌 회사들을 확인해 보니까 전범기업에 취업한 적은 없었네요.
일본에서 취업을 하고 싶은데 혹시나 전범기업이지 않을까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외자계 회사를 알아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우리나라도 일본에 많이 진출을 해서 한국계 회사가 많이 있는데요. 외식업계라면 비비고로 유명한 CJ가 있고 게임업계에서는 배그로 유명한 PUBG도 있고 요즘 뉴스에서 핫한 라인도 한국의 네이버가 출발점이기 때문에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NHN도 있겠네요. 또 여행업계라면 하나투어가 있을 수 있고 찾으려면 참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범기업들이 금융, 제조, 중공업, 부동산, 물산, 화학, 자동차 등 일반인들이 접하기 힘든 분야에 많이 치중 되어 있기 때문에 여행과 엔터테이먼트 관련된 회사가 상대적으로 전범기업과 거리가 먼 회사가 많을 수 있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영상은 여기까지이고 오늘 영상이 유익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눌러주시면 영상을 제작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그럼 저는 더 좋은 영상으로 여러분들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